위치
Home > 건강 > 주름 개선 ‘보톡스’ 신경장애 주의해야

주름 개선 ‘보톡스’ 신경장애 주의해야

일반적으로 ‘보톡스’로 널리 알려진, 주름 개선 목적으로 사용되는 보툴리눔 주사제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어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함께 커지고 있다.

보툴리눔 독소는 혐기성 세균인 보툴리눔균에 의해 만들어지는 신경독소의 일종이다. 근육 내에 주사하면 근육을 움직이는 신경전달물질을 막아 근육을 이완시키는 약물로, 눈꺼풀 경련이나 사시, 근육 경직 등 근육 긴장 이상과 관련된 질환의 치료에 사용된다.

하지만 오늘날은 외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심한 미간 주름을 일시적으로 개선해주는 용도로 보툴리눔의 사용이 일반화된 상태다.

보툴리눔 주사제는 보툴리눔 독소를 이용한 전문의약품인 만큼 반드시 전문의의 처방에 따라 엄격한 관리 아래에서만 사용해야 한다. 특히, 환자들은 주사제 투여 간격을 지키는 것이 중요한데, 보툴리눔 독소에 대한 항체가 생성되어 버리면 효과가 감소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부작용도 조심해야 한다. 보툴리눔은 주사부위에 통증이나 당김, 열감, 염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드물게는 두드러기, 호흡곤란 등 심각한 과민반응도 나타날 수 있다.

주사한 보툴리눔 독소가 다른 부위로 퍼져도 문제다. 이 경우 급격한 근력 쇠약이나 언어장애, 방광통제 상실, 호흡곤란, 눈꺼풀 처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중증근무력 증상이나 말초운동신경질환 등 신경근 질환자들은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삼킴 곤란이나 호흡저하 등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시판되는 보툴리눔 주사제의 효능과 용법·용량은 제품마다 다르므로 본인이 사용하는 제품이 치료 목적에 맞는지 꼼꼼히 확인할 필요도 있다.

허가받지 않은 부위에는 보툴리눔을 투여해서는 안 되는데, 이마주름이나 팔자주름 등 미간 주름 및 눈가주름 외의 안면주름이 투여 불가 부위에 해당한다. 이어 콧구멍, 입꼬리 및 성대, 사각턱 개선을 위한 교근, 승모근, 종아리 허벅지에 투여할 수 없으며 치질 치료나 수전증 치료에도 역시 사용할 수 없다.

치료 후 삼키거나 말하기 곤란한 경우, 호흡곤란, 근력 약화를 경험하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적절한 검진을 받아야한다.

< 하단 버튼으로 기사 공유 ⓒ 환경보건신문 Environment & Health News>
이슈팀
환경보건신문 온라인 이슈팀 ehnkorea@gmail.com
Top